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부모님 집에 식판 사드리면... (가정용 식판 사용 후기)

by life365 2024. 7. 1.

goodthings4me.tistory.com

부모님 집에 식판 사드리면... 가정용 식판 사용 후기

 

고향에 계신 나이 드신 어머님이 설거지하기도 힘들고 매일 먹는 밥인데 좀 간편하게 먹었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하시길래 고민을 해봤는데, 부모님이 식판(급식 식판)을 사용하면 어떨까 생각하고 사드렸어요.

 

 

가정용 식판 사용 (편리하고 효율적인 식사 도우미)

 

식판을 사드린 결과, 어머니의 평가는 '정말 만족스럽다'였네요.

가정용 식판이라는 것을 따로 주문한 것이 아니라 급식 식판으로 사용하는 스텐 식판을 주문해 드렸습니다.

 

스테인레스 4찬 식판 확인하기

 

 

밥, 국, 반찬 4가지를 한 번에 깔끔하게 담아서 먹을 수 있기에 나이 드신 분들이나 독거노인들이 사용하면 더욱 유용할 것으로 판단이 되고, 실제 사용한 분들의 후기를 보면 설거지도 편하고, 음식물 낭비도 줄일 수 있고, 따로따로 먹기도 편해서 좋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특히, 시골에는 독거 노인이 많고 요양보호를 받는 분이 꽤 있는데, 이분들의 식사를 담당하는 요양보호사 분들에게도 좋을 것 같더라고요.

 

부모님이나 주위분들 중에 요양 보호를 받으시고 있다면 스텐 식판을 이용하도록 해보세요.

 

☆ 가정에서 식판 사용 시 장점

  • 한 번에 서너 가지 음식을 담아놓기 때문에 식사 준비 시간이 줄어듭니다.
  • 개인마다 본인에게 맞는 적절한 양의 음식을 담아 섭취하기 때문에 음식물 낭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 음식물이 섞이지 않아서 청결하게 식사를 할 수 있습니다.
  • 설거지할 그릇이 적어지기 때문에 편리하고 부엌에 있는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 특히 나이 드신 분들이나 독거노인들이 사용하면, 한눈에 먹을 양을 파악할 수 있어 영양 관리를 더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스테인레스 4찬 식판 사용후기

 

[첫 번째 사용후기]

 

평소에 국그릇, 밥그릇, 접시에 음식을 담아 밥을 먹었었는데 어느 날 남편이 "식판을 사용하는 게 어떻겠냐고", "따로따로 그릇을 안 써도 되니 설거지도 편할 거 같다"면서 얘기를 하더군요.

 

그래서 스테인리스 식판 중에서 가격이 합리적인 것 같고, 저랑 남편 둘이 사용할 거라 2개를 주문해 봤어요.

반찬 4개와 국, 밥을 담을 수 있는 4찬 식판이었고 실제로 받아보니 더 크다는 느낌이 들었어요.

 

스테인레스 식판이다 보니 사용 전에 연마제가 있을까 싶어서 식용유 묻힌 키친타월로 닦아보았는데 거의 안 나왔고요

 

스테인레스도 종류가 많은데 그중 27종 스테인레스로 주방용품이나 식기제품에 많이 사용하는 재질이었고, 오래 사용해도 녹슬지 않고 변색되지 않아 안전하고 위생적으로 사용가능한 제품이었어요.

 

반영구적으로 사용이 가능해 가격적으로도 합리적이었고요, 수세미에 세제를 묻혀 세척 후 사용해 보았어요.

평소에 국은 잘 먹지 않아 밥과 반찬만 담아보았는데 반찬 담는 곳이 가운데 두 개는 더 얕아서 마른반찬을 놓는 게 좋을 것 같았고 담아보니 생각보다 작아서 반찬을 많이 놓을 수는 없었어요.

 

그 외 다른 곳은 넉넉했고 특히 밥 담는 곳이 아주 여유 있었어요.

 

장점으로는 반찬을 덜지 않고 바로 젓가락으로 먹으면 여름 같은 경우는 특히 음식이 변질되기 쉬운데 식판으로 먹으니 더 위생적으로 반찬을 먹을 수 있었고 먹을 만큼 덜어서 다 먹어야 하니 편식도 줄일 수 있었어요.

 

그리고 얼마나 덜었는지에 따라 양조절도 쉽고 무엇보다 설거지거리가 식판 하나로 줄어 설거지 시간도 단축되네요.

 

식판이 큰 편이라 헹굴 때 더 신경 써야 하지만 만족해요.

 

식판 모서리가 날카롭지 않고 둥글게 잘 마감이 되어 다칠 염려도 없었고 무게도 들었을 때 가벼운 편이에요.

식판이 두 개라 포개어 보관하는데 하나처럼 아주 잘 포개어지네요.

 

가성비 좋은 스테인레스 식판이었어요!

 

 

[두 번째 사용후기]

 

설거지 거리도 줄이고, 음식 차리는 시간도 줄이기 위해 식판을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1. 다른 식판들보다 저렴하더라고요
2. 반영구적으로 사용 가능하고 위생적인 스테인리스 제품이라 좋아요!

여기서 잠깐,
스테인리스 제품은 사용 전에 꼭 연마제를 제거하시고 사용하셔야 해요! 
제품 표면에 있는 연마제는 탄화규소로 발암물질 2A 등급입니다. 보통 스테인리스 냄비 등의 제품들만 연마제를 제거하시는데 스테인리스로 된 모든 제품, 예를 들어 포크, 숟가락, 젓가락도, 연마제를 제거하셔야 몸에 좋아요!

★ 스테인리스 제품 연마제 제거 방법

  1. 키친타월에 식용유를 묻혀서 제품을 닦는다.
  2. 키친타월에 베이킹소다를 약간의 물과 함께 묻혀서 제품을 닦는다.
  3. 끓는 물에 식초를 넣고 제품을 담가준다.
  4. 주방용 세제로 제품을 깨끗이 닦아준다.

연마제가 많이 묻어 나오는 제품들은 닦으면 검은 게 묻어 나오는데, 이 제품은 특별히 묻어 나오는 것이 없어서, 3번은 생략했습니다.

 

3. 제가 식판을 구입한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음식이 서로 섞이지 않는 것이었어요.
보통 설거지 거리를 줄이기 위해서 반찬을 하나의 접시에 담아 먹었었는데, 이러면 음식물끼리 서로 섞여서 맛이 변하는 게 싫었어요.

 

4. 식판의 최고 장점 중에 하나가 설거지 거리가 줄어든다는 겁니다.
단, 국물을 좋아하시는 분들은 식판 국물칸에만 담기에는 공간이 좁습니다. 국그릇은 따로 준비해 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5. 물기가 빨리 마른다. 이 부분은 실제 사용 시 되게 큰 장점이었어요.

 

6. 음식을 차리는 시간이 줄어든다. 접시나 그릇을 여러 개 쓰지 않기 때문에 식자 준비 시간이 줄어듭니다.